티스토리 뷰

주민등록등본 인터넷 발급, 주민등록등본 발급 정부24, 주민등록등본 PDF저장

주민등록등본은 은행 등 공공기관 거래에 필요서류로 자주 언급이 되며,

발급기간에 대한 조건도 있기 때문에 사용할 때마다 매번 새로 발급받는 경우가 많습니다.

 

예전에는 동사무소에서 수수료를 내고 발급받는 것이 기본이었다면,

요즘에는 인터넷으로 수수료 없이 발급이 가능합니다.

오늘은 온라인으로 주민등록등본 발급받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1. 정부 24 검색

인터넷 사이트에 정부 24를 검색합니다.

정부 24를 들어가면 홈페이지 하단에서 바로 주민등록등본(초본) 발급을 볼 수 있습니다.

주민등록등본-인터넷발급
주민등록등본-인터넷발급

2. 발급하기

주민등록표 등본(초본) 발급 하단에 발급하기가 보입니다.

주민등록표-등본-발급
주민등록표-등본-발급

3. 정부 24 로그인

발급하기를 누르면 회원/비회원 신청가능 서비스라는 안내가 나오는데,

회원가입 후 로그인해서 주민등록등본을 발급받을 수도 있고,

비회원 신청하기로도 발급은 가능합니다.

 

단, 비회원으로 신청하더라도, 주민등록등본 발급 시 혹은 주민등록초본 발급 시에는

간편 인증 또는 공동인증서나 금융인증서가 별도로 필요하니 참고하세요.

주민등록등본-정부24
주민등록등본-정부24

이번에 저는 비회원 신청하기를 이용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4. 모두 동의 후 정보입력

비회원 신청하기를 누르면 정보동의 체크박스가 뜨는 데,

동의 후에 *표시가 되어 있는 필수입력사항을 입력합니다.

이름, 주민등록번호, 그리고 입력확인번호를 입력합니다.

 

별표시가 되어있지 않은 연락처(핸드폰번호)와 민원처리정보(국민비서) 알림 수신동의는 하지 않아도 됩니다.

정부24-비회원-발급
정부24-비회원-발급

5. 발급받을 서류 선택

주민등록표 등본 발급이 기본 옵션으로 선택되어 있지만,

아래 다른 유형별 처보기를 보면,

주민등록초본 혹은 주민등록등본 영문, 주민등록초본 영문 발급 선택이 가능합니다.

주민등록초본-발급
주민등록초본-발급

 

6. 주소확인, 발급형태, 수령선택 후 -> 인증

1) 현재 주민등록상 주소 확인 : 혹 실거주가 다른 경우라면 서류상 주소로 입력해야 합니다.

2) 발급형태에 선택발급에서는 

과거의 주소 변경사항, 세대 구성 정보, 세대 구성원 정보, 주민등록번호 뒷자리 공개 여부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3) 수령방법은 온라인발급(본인출력)으로 선택하시고,

4) 위에서 말했듯이 인증이 필요한 서비스 이므로 간편 인증이나 공인인증서 혹은 금융인증서로 인증을 합니다.

공인인증서나 금융인증서가 없으신 분들은 간편 인증에서 카카오톡 인증도 가능합니다.

 

 

간편인증간편인증
간편인증

 

7. 발급서류 출력하기 -> 프린터에서 PDF로 변경 후 출력

인증하면 서류발급은 완료되었습니다.

바로 온라인 민원신청내역으로 넘어가서 처리완료 아래 보이는 문서출력을 하시면 됩니다.

문서출력에 들어가 프린터를 Microsoft Print to PDF로 변경 후 인쇄를 누르면 주민등록등본이 PDF로 저장됩니다.

주민등록등본-pdf주민등록등본-pdf
주민등록등본-pdf

 

화면 하나하나 캡쳐하면서 작성하였기에 하나하나 그대로 하시면 발급하실 수 있으실 거예요.

 

주민등록등본-발급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