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제왕절개 출산 시 선택사항 5가지

제왕절개 수술로 출산을 결정하고, 몇 가지 옵션 사항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이 옵션들은 산모의 상황마다 충분히 달라질 수 있는 결정이기에 저는 5가지 정도 큰 결정사항에 대한 정의와 비용, 그리고 저의 결정과 그 이유들을 포스팅하려고 합니다.

1. 제대혈

1) 제대혈이란?

분만 후 아기의 탯줄에서 나온 혈액을 말합니다. 이는 조혈모세포와 간엽줄기세포가 풍부하게 들어 있어 의료적인 가치가 있습니다.

2) 제대혈하는 이유?

제대혈은 가족 건강을 위한 생물학적 보험이 될 수 있습니다. 제대혈은 아기뿐만 아니라 가족 모두가 이용할 수 있기 때문에 암이나 유전 질환 등의 가족력이 있다면 치료받을 수 있는 제대혈을 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3) 어떤 질환에 도움이 될까?

백혈병, 골수이성형 증후군, 뇌종양, 고환암, 신경아세포증, 다발성 골수종, 재생불량성 빈혈, 겸상적 혈구 빈혈, 선천성 면역결핍증, 고셔병, 류마티스, 루푸스 등

4) 제대혈은 어떻게 채취해서 어떻게 보관할까?

출산 후 탯줄에서 바로 뽑아냅니다. 1~2분 내로 이루어지며, 산모도 아기도 전혀 아프지 않다는 것이 장점 중 하나 입니다. 채취 후 24시간 안에 운반되어 감염 등 검사가 이루어지고 영하 135℃이하의 질소 탱크에 냉동 보관됩니다.

5) 제대혈 보관기간과 보관 비용은?

보통 10~30년 정도 보관하는 걸로 진행하며, 100만 원에서 200만 원 사이로 기관마다 다르니 확인을 해보아야 합니다.

6) 그렇다면 나는?

제대혈보관 Pass. 이유는 우선 가족력이 없고, 임신 중 니프트 검사를 받고 어느 정도 안전하다는 결과를 얻었기 때문입니다. 제대혈은 1회성이고, 치료기관에다 보관하는 것이 좋다고 좋다고 하니 그 부분은 참조하세요.

2. 페인버스터

1) 페인버스터란?

제왕절개 출산 시 수술 부위에 소량의 국소마취제를 주입하여 통증을 경감시키는 시술을 말합니다. 한마디로 "좀 덜 아프게 해 줄게"입니다.

마취 상태에서 1분 내외로 이루어지는 짧은 시술로 통증을 줄일 수 있다는 매력적인 장점이 있고, 간혹 카테터가 빠지거나 출혈 등의 부작용이 있다는 단점이 있지만 드레싱이나 카테터 제거 등 빠르게 대처가 가능하고 크게 문제가 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2) 페인버스터 비용은?

페인버스터는 의무사항이 아닌 선택사항으로 15만 원입니다. 20% 건강보험 적용이 가능하므로 자기 부담금은 12만 원입니다.

3) 그렇다면 나는?

페인버스터 Pass. 저는 30대 후반으로 주변에 많은 친구들이 이미 출산을 했는데 친한 친구들에게 물어본 결과 아무도 하지 않았더라고요. 그래서 고민 끝에 그냥 패스했고, 정 아프면 엉덩이 주사도 효과가 꽤 좋다고 들어서 맞아야지 했는데, 저는 무통으로 3일 버티고 엉덩이 주사는 안 맞았습니다. 

* 참고로 엉덩이 주사는 몇 천 원 정도의 비용이라고 합니다.

* 간호사 선생님들 말씀이 페인버스터 한 산모들은 아무래도 1-2일 차 때 안 한 산모들보다 움직임이 좋아서 회복이 빠른 거 같다는 의견은 있었습니다.

* 모든 산부인과에 있지 않기 때문에 페인버스터가 있는지 미리 확인해야 합니다.

3. 유착방지제

1) 유착방지제란?

유착이란 수술 후에 치유 과정에서 섬유조직이 과도하게 생성되거나, 혈액이 유출되어 응고하여 서로 분리되어 있어야 할 주변 장기 또는 조직이 서로 달라붙는 현상을 말합니다. 이런 유착을 방지하는 약이 유착방지제입니다.

2) 유착방지제 비용은?

유착방지제 또한 비용이 발생하는데 10~15만 원 사이로 병원마다 조금씩 차이가 있습니다.

3) 그렇다면 나는?

유착방지제 Pass. 이유는 우선 병원에서 따로 물어보지 않았습니다. 수술 한 날부터 좌 우로 조금씩 움직여 주면 유착 안된다고 해서 패스했는데, 처음 좌우로 움직일 때는 지옥을 맛볼 수 있지만, 저는 할만했습니다. 

4. SC크림

1) SC 크림은?

제왕절개 후 상처부위에 발라 흉터를 아주 없앨 수는 없지만 최대한 흉터를 흐리게 만들어주는 연고입니다.

2) SC크림 가격은?

병원에서 구매 시 수술하고 나올 때부터 수술해주신 원장님께서 발라주신다고 하셨는데, 그 가격은 15만 원이었습니다.

3) 그렇다면 나는?

SC크림 Pass. 이유는 사실 수술 자국이 없어지는 것도 아닌데 좀 비싼 느낌이라, 검색해보니 스카바이겔 많이 사용하길래 그걸로 구매했습니다.

* 상처가 아문 뒤에 발라줘야 하기 때문에 바르기 전 원장님과 상의하실 필요가 있어 보입니다.

5. 입원실

입원실은 병원마다 조금씩 다르지만 제가 있던 병원은 다인실이 없이 2인실 or 1인실밖에 없었습니다. 

가격은 2인실이 10만 원, 1인실이 18만 원.

남편과 상의 결과 2인실로 결정했고 5박 6일 입원해 있었습니다.

5박 6일 입원해 있는 동안 2명의 산모와 같이 사용했고, 모두 자연분만 산모였습니다. 자연분만은 보호자가 같이 생활하지 않아도 혼자 화장실도 갈 수 있고 해서 2인실에 많이 오시는 듯했어요. 저는 수술 후 3일 정도까지 혼자 화장실을 갈 수 없었고 남편이 계속 같이 있어야 해서 옆에 있는 산모한테 미안하더라고요. (남편도 매우 불편했다고 합니다.)

 

오늘은 제왕절개 출산 시 결정해야 할 옵션 5가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다시 한번 말씀드리지만 산모의 상황마다 다른 결정을 할 수 있는 옵션들이고, 그저 저는 주변 친구들의 의견과 가성비를 생각해서 내린 결정에 대해서 말씀드렸습니다. 현명하게 결정하시고 행복한 출산 맞이하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