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제왕절개 후기 5일 차(feat. 방광염, 변비, 통증)

제왕절개 후기 4일 차에서는 젖몸살과 변비, 그리고 자궁크기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자궁선근증이 있어서 자궁이 돌아오는데 꽤 오랜 시간이 걸릴 거 같습니다. 이것도 차차 포스팅을 할 수 있도록 할게요!

https://happybuyrus.tistory.com/59

 

제왕절개 후기 4일차(feat. 젖몸살, 변비, 자궁크기)

제왕절개 4일 차(feat. 젖몸살, 변비, 자궁크기) 제왕절개 후기 3일차에서 무통제제거와 체중변화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https://happybuyrus.tistory.com/58 제왕절개 후기 3일차 (feat. 무통제제거, 몸무게

happybuyrus.tistory.com

이제 제왕절개 수술한지 5일 차가 되었습니다. 아주 놀라운 경험을 하게 됩니다.

1. 방광염

5일 차 새벽 밤 11시쯤 부터 새벽 6시까지.. 화장실을 5번이나 가게 되었습니다. 아직 혼자 침대에서 일어날 수가 없어서 옆에 있던 남편이 고생을 얼마나 했는지 모릅니다. 다음 날 의사 선생님 회진 오셨을 때 말씀을 드렸더니, 방광염기가 있다고 하시더라고요. 그럼 방광염이란 무엇일까?

1) 방광염이란?

요로계의 해부학적, 기능적 이상 없이 세균 감염으로 인해 방광에 염증이 생겨 여러 이상 증세가 동반되는 질환을 말합니다. 

2) 종류

  • 급성 방광염 : 요로계의 해부학적, 기능적 이상 없이 세균이 침입하여 발생한 감염으로 인해 염증이 방광 내에 국한되어 나타나고 다른 장기에는 염증이 없는 질환이다.
  • 만성 방광염 : 통상적으로 1년에 3회 이상 방광염이 발생하는 경우를 말하며, 지속적인 또는 완치되지 않는 방광염을 의미한다.

3) 원인

산모 방광염은 임신했을 때 커진 자궁으로 인해 방광이 압박을 받는 경우나 출산 과정에서 태아의 머리가 방광을 누르면서 손상이 생겼을 경우 등 소변이 방광이 고이거나 하며 세균이 증식하면서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보통 급성 방광염으로 자연스럽게 치유되지만 저는 새벽 내 너무 힘들어서 어떻게 해야 되는지 여쭤보았는데 아직은 약 처방까지는 괜찮아 보인다고 물 처방을 받았습니다. 지금 마시는 물의 두 배를 마시라고 처방을 내려주셨어요. 만약에 더 심해지면 약 처방을 받을 수도 있지만 우선 전 원장님 말씀대로 물을 좀 많이 마셨고, 3-4일 뒤쯤 좋아졌습니다.

이 물통이 병원에서 입원 선물로 줬던 물통인데 이걸로 거의 10번은 마신 거 같습니다. 원장님도 '내가 이러다가 물로 배가 터져 죽을 거 같은데?' 싶을 정도로 물을 마시라고 하셨어요.

2. 변비

참고로 저는 사실 원래 변비가 있던 사람이었습니다. 물론 임신하고 더 심해졌었죠. 그래도 누군가 마지노선을 주며 언제까지 미션을 수행해야 한다라고 하지 않았기에 괜찮았는데.. 병원에서 제게 미션을 주었습니다. 제왕절개 수술 4일 차. 저는 변비약 처방을 받았습니다. 식사 후 바로 먹는 1알 짜리였고, 변을 묽게 해 주는 역할을 해주는 약입니다. 5일 차인 오늘까지 화장실을 가지 못한다면? 관장을 하셔야 된다고 하셨어요 ㅠ 

*해피쟁이가 했던 방법은?

처방받은 변비약은 물론, 3일 차부터 유산균도 4-5포씩 먹고, 도저히 안 되겠어서 4일 차 저녁과 5일 차 아침에 달달한 요구르트 큰 거 하나, 유산균 요구르트 하나씩 먹었습니다. 그리고 드디어! 5일 차 점심때 미션 성공했습니다.

3. 통증

여전히 아프긴 하지만 그래도 복대 없이 걷는 것이 가능해집니다. 사실 저는 무서워서 복대를 오래 안고 있었는데 전 날 풀었어도 괜찮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이 드는 개인적인 의견입니다. 마사지 신청은 하셨나요? 저는 다음날인 수술 6일 차에 산후 서비스 마사지를 받기로 했고, 잘 받기 위해 또 한 가지 미션이 주어졌습니다. 엎드려 보기..?

워낙 자궁도 컸기에 엎드리는 자세가 가능할까 했는데, 역시 원장님께서도 엎드릴 수 있다고 하셨고 저는 성공했습니다. 엎드림 자세가 오로 나오는 데도 좋다고 하니 시도해보세요.

 

오늘은 출산 후 방광염과 산모 변비 그리고 5일 차 통증까지 알아보았습니다. 이제 수술 6일 차로 산후조리원 생활이 시작됩니다. 다음 포스팅에서 만나요.

댓글